취업정보센터
+ Home > 취업정보센터 > 취업자료실

취업자료실

게시물 상세내용
일의 능률을 올리고 이직을 막는 비법!
글쓴이 취업지원실 조회수 1584
작성일 2010-06-17 13:46:40
직장에 절친한 친구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.

LG경제연구원은 29일 '강한 조직을 만드는 프렌드십 경영'이라는 보고서에서 미국 갤럽연구소의 컨설턴트인 톰 래스의 조사 내용을 인용해 이렇게 설명했다.

톰 래스가 2002∼2004년 112개 국가에서 37개 언어로 451만명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회사에 절친한 친구가 있는 직장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50%포인트 높았다.

회사에 절친한 친구가 있는 직장인은 전체 설문대상의 30% 정도에 불과했지만, 이들이 업무에 충실할 가능성은 친구가 없는 경우에 비해 7배나 높았다. 특히 이들 가운데 96% 이상은 현재 직장생활에 만족한다고 응답했다.

이같은 현상은 직장 동료들과 신뢰와 헌신, 애정의 바탕 위에 관심사와 가치를 공유하는 우정이 가져다 주는 효과라는게 연구원 설명이다.

이같은 우정은 긍극적으로 ▲ 조직 내 스트레스 감소 ▲ 업무 생산성 증가 ▲ 인재확보와 유지 효과 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연구원은 강조했다.

또 동료 간 친밀도가 높아져 대화가 활발해지고, 다양한 정보가 쉽고 빠르게 공유되기 때문에 생기있는 분위기가 조성된다고 말했다.

이 같은 우정을 바탕으로 한 협력은 가치와 경험의 공유에 기반을 둔 자발적이고 헌신적이지만, 우리나라에서는 연령 등 지나친 위계질서가 강조되며 이같은 우정이 중요하게 다뤄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.

연구원은 "조직 내 우정은 생산적인 상하관계와 일과 생활의 조화를 통해 개인과 조직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요소"라며 "우정의 수준이 높은 회사는 그렇지 못한 회사보다 강한 조직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"고 강조했다.

이어 "회사 차원에서 조직 내 우정이 잘 구축되고 끝까지 유지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배려해야 한다"고 말했다.

김익태기자 epping@

관련 쪽지글